음원/BTS

Savage Love vs Life Goes On : 멜론 이용자수 누적 & 추이 (210121 ver)

728x90

 

새 자료입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 vs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자료에 이어 Jawsh 685와 Jason Derulo의 "Savage Love"에 참여한 BTS Remix 버전과 신작 BE의 타이틀 "Life Goes On"의 추이 비교 자료입니다.

이전 자료와 마찬가지로 두 곡의 초반 추이가 다른 것이 눈에 잘 보이는 차이점입니다.

다만 이전 자료와 다른 점도 있습니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와는 달리 Dynamite는 첫날부터 이용자수가 꾸준히 오르던 중 곡 발매일로부터 11-12일차에 빌보드 핫백 1위 소식에 큰 버프를 받는 것을 보실 수 있었을 텐데요, 이번 자료는 두 곡이 모두 핫백 1위를 했던 곡이기 때문에 11-12일차에 큰 버프를 받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avage Love (BTS Remix)는 10월 2일 오후 6시에 발매하여 다음날 새벽 1시에 24hits 차트 100위로 진입하였습니다. 하위권에서 내려가지 않고 서서히 천천히 올라가던 Savage Love는 11일차인 10월 13일 (tmi. 멤버 지민의 생일이였습니다.) 핫백 1위 소식이 전해지며 10위권 내로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연휴에는 20위권 후반까지 내려갔다가, 최근엔 다시 11~13위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멤버들이 참여하였지만 곡 자체는 팝송이기 때문에 (한국어는 랩 파트에만 나옵니다.) 차트아웃하지 않는 이상 추이가 급격하게 나빠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동주차 추이는 2주가 지난 이후부터 Life Goes On의 추이가 금방 내려가게 되며 크로스 되었습니다. Life Goes On은 극상위권까지 갔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7위까지 갔었던 Savage Love (BTS Remix)보다 추이가 낮은 이유는 코로나 n차 유행이 다시 돌아오며 멜론 이용자수가 급격하게 낮아지기 시작했던 타이밍이 Life Goes On이 나온지 얼마 안된 이후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동주차가 아닌) 24hits 차트에서 Savage Love와 Life Goes On은 매우 맞닿아 있습니다. Life Goes On은 9~10위를 오가고 있으며 Savage Love는 11~12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24hits 개편을 했기 때문에 모르는 일이지만, Savage Love가 Life Goes On을 역전하는 것은 머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다음은 누적 그래프입니다.

7주차 중에 탄비지럽이 라고온을 따라잡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편 이후 차트 이용자수가 많이 망가진 상황에서 신곡을 위한 차트를 새로 만들 것이라고 멜론이 예고했는데요, 신곡이 올라오기 편해질지라도 차트 내의 유동성이 실시간 차트 시절만큼 커지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2달이 되었는데도 2천만 이용자수를 못넘긴 Savage Love의 1억 스트리밍 달성 유무는 아직까지는 알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방탄 방탄소년단 BTS Savage Love (BTS Remix) 탄비지럽 방비지럽 탄비지러브 방비지러브 라이프 고즈 온 Life Goes On 라고온 멜론 이용자수 스트리밍 음원 멜론차트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