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식/기타

아이유 (IU) 국내 대중음악 시상식 수상 연혁

728x90

우리나라 탑 아티스트 아이유입니다. 아이유는 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상 내역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을겁니다.

간단하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국내 시상식들의 시상기준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상식 시상 기준에는 대부분 투표와 음반이 존재합니다.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에서 주최하는 멜론뮤직어워드는 투표 반영 비율도 적고 음반도 보지 않지만, 엠넷에서 주최하는 마마의 경우에는 음반도 볼 뿐더러 투표의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탄탄한 팬덤을 가진 남자 아이돌들이 점수를 많이 얻어 상을 받아가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는 시상식 측에서 기준을 수정하는 것이 직접적인 해결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 타 케이팝 아이돌과는 다르게 아이유는 컴백 텀이 긴 편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돌들이 1년에 2회 정도 컴백을 하게 되는데요, 아이유는 앨범이 나오는 텀이 1년 이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받을 기회 자체가 줄어드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컴백을 하면 음원 성적은 확실하기 때문에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같이 단순 성적만 보는 시상식에서는 수상을 많이 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014년도 마마에서 받은 공로상인 것 같은데요, 2014년도 당시 아이유는 고작 22살이였습니다. 그런 아이유는 13년도 말 정규 3집 리패키지 'Modern Times - Epilogue'와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그리고 서태지와의 협업 '소격동'까지 발매하여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가수상 외에는 제대로 된 상 하나 받지 못하였습니다. 많은 팬들이 어이 없어 하였을 뿐더러 본인도 수상 당시 당황스러운 모습을 보였던 것은 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020 시상식은 아이유가 몇 장의 싱글만으로도 굉장한 성적을 보여주며 적지 않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멜론뮤직어워드 정도는 참석하지 않을까 내심 기대도 했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정규앨범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있는데 과연 2021년도에는 어떤 작품을 들고 나올지, 시상식들에 참석하여 많은 상들을 받아갈지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개인적인 바람이였지만 에잇을 프로듀싱하고 피쳐링한 슈가와의 콜라보 무대를 기대했었으나 슈가의 수술 소식 때문에 어느정도 포기한 상태였긴 합니다)

가장 가까운 시상식은 골든디스크어워즈입니다. 아이유는 음원 부문에서 블루밍으로 본상 및 대상 후보, 음반 부문에서 Love Poem 앨범으로 본상 및 대상 후보에 올랐으며 며칠 전 출연을 확정 지어 팬들의 기대를 불러일으켰는데요, 과연 음원 음반에서 모두 본상을 수상할 수 있을지, 음원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할 수 있을지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유 이지은 IU 블루밍 Blueming Love Poem 러브포엠 에잇 멜뮤 멜론뮤직어워드 멜론 뮤직 어워드 골디 골든 디스크 어워즈 골든디스크어워즈 마마 MAMA MMA GDA 한대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

320x100